안녕하세요 여러분. 오늘은 오랜만에 투자에 대한 글로 돌아왔습니다.
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바로 '금' 투자 입니다.
자 금의 1년 시세를 보고 오겟습니다.
엄청 나지 않나요??
1년 간 금가격은 최저가 54,000 에서부터 최고 79,000 까지 약 46.3%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.
금에만 투자하였어도, 다른 주식 없이 큰 수익률을 볼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.
자 그럼 금에 투자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?
금은 어떤 특성이 있길래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걸까요?
금은 안전자산임과 동시에 인플레이션 방어 수단이다!?
금은 엔화와 함께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경제 불황기에 상승할 수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. 따라서 많은 투자자들이 경기 불확실성이 확대가 될떄면 금에 투자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. 따라서 불황시기에 금가격이 많이 상승하기도 하죠.
이렇게 보았을 때 확실히 금은, 경기 불황시기엔 투자하기에 적절한 투자처로 보입니다.
그렇다면 경기가 좋을 땐 투자하기에 무조건 부적절할까요?
금의 또 다른 특징은 금은 산업의 원자재라는 점 입니다. 다른 안전자산인 엔화와 비교하였을 때 금은 원자재 적인 성격을 띄기 때문에, 경기 불황이 아닌 때에도 경기가 활황일 경우에도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습니다. 산업에 원자재가 많이 필요하여 금값이 상승하기도 하기 때문이죠.
자, 경기가 좋든 안좋든, 금투자는 장기적으로 굉장히 좋아보입니다.
그럼 금투자를 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?
금 투자를 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.
1. 골드바(금 현물 직접 투자)
2. KRX 금 거래소
3. ETF ETN
이렇게 세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.
그 중에서도 3번을 잘 기억해주세요 여러분~ 차근차근 설명드릴게요
1. 골드바
- 한국조폐공사, 은행, 증권사를 통해서 여러분들은 금괴를 직접 살 수 있습니다. 골드바 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 입니다. 따라서 금 값 상승에 따른 매도시에 따로 과세를 하진 않습니다. 하지만 현물 매입 당시에 그 시점에서의 10% 부가가치세를 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 또한 거래에 대한 수수료가 있는데요 ㅇㄴ행이 가장 비쌉니다 5%정도로 비싸고, KRX금시장에서 거래하면 0.3~0.5%정도에 거래 가능합니다.
2. KRX 금 거래소
금의 현물 가격을 취급하는 거래소가 바로 KRX 금 거래소 입니다. 거래단위가 1G으로 굉장히 작아서 5만원안팎의 소액자금으로도 투자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. 매마 차익에 대하서는 비과세가 되는데요, 이것이 3번에 설명드릴 ETF와는 차별화 된 점 입니다. 또한 장내거리 시에는 부가가치세가 면제됩니다.
3. ETF/ETN
자 이번에 알려드릴 내용의 핵심입니다.
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그리고 가장 손 쉽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 증권사에서 만드는 증권 계좌만 있으면 투자가 가능합니다.
현재 국내에 출시된 금과 관련한 ETF와 ETN은 한 6가지 정도 됩니다. 이 중에서 삼성자산운용이 운용하는 KODEX 골드선물(H)ETF가 거래대금이 가장 큰 ETF입니다. 참고 부탁드리며 이는 S&P GSCI GOLD INDEX를 기초지수로 삼아 국제 금 시세를 반영하는 FUND 입니다. 이는 현재 가격을 확인해보면 13,510원 정도로 소액투자가 가능한 상품입니다. 이는 거래 시 현물거래와 다르게 부가가치세를 지급하지 않기때문에 편리한 투자처입니다.
여러분 곱버스라고 들어보셨나요 요즘 곱하기+인버스 의 줄임말로 개미들사이에서 유행하는 말인데요
금 ETF에도 곱골드가 있습니다. 바로 골드선물 레버리지 인데요. 이는 골드선물과 똑같지만 레버리지 , 즉 *2의 주가 변동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.
댓글